(2) 현대무용의 시작 및 특징
현대무용은 창조적이고 개성적인 특성으로 시대마다 양식도 다기다양하다. 어제의 현대무용은 이미 오늘의 현대무용이 될 수 없으며 시대와의 적합성이 엄격한 조건이 된다. 이처럼 현대무용은 반(反)발레를 출발점으로 20세기에 개발된, 창조성과 현대성을 명제(命題)로
극장부지가 옛날 원각사터와 인접거리에 자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주변에 유서 깊은 덕수궁이 자리하고 있었으며 유관순 기념관, 호암아트홀 등도 있어서 새로운 극장이 하나 들어서면 새로운 문화벨트를 형성될 수 있다고 보았다. 여러 논의 끝에 전통예술과 현대예술을 동시에 수용할 수
1. 서론
(1) ‘난타’ 소개
1) ‘난타’ 란
'난타(亂打)'란 권투시합의 난타전처럼 마구 두드린다는 뜻이다.
'난타'는 사물놀이 리듬을 소재로 드라마화 한 작품으로써 한국 최초의 Non-Verbal Performance이다.
한국의 사물놀이를 서양식 공연양식에 접목한 이 작품은 대형 주방을 무대로 하여 네 명의
Ⅰ. 서론
국내에서 제4차 산업혁명의 열풍이 불고 있다. 관련 프로그램이 방송에서 주기로 방영되고, 기사와 함께 다양한 칼럼이 신문 지상에 실리고 있다. 관련 콘퍼런스가 연이어 개최되고, 기업·정부·국회는 대응방안 수립에 부심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른 노동 시간의 단축과 일
공연 횟수가 대폭 증가로 인하여, 지방단체의 국악단 공연 횟수는 증가하였지만 상승폭에는 여전히 서울지역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해외국악활동으로는 국립국악원이 미국을 비롯하여 우즈베키스탄, 독일 등 전세계 지역에 해외문화학교를 개설하여 운영하였고, <종묘제례악>의 일본공연은 해외 문
공연을 가지면서 ‘민족무용의 현대화’를 표방한 <영산무>를 발표하기도 하였으나 주류는 역시 <인도인의 비애>∙<해방을 구하는 사람들>∙<방랑인의 설움>과 같은 현대무용 계열의 작품이었다.
이들 작품은 진보적 지신인들의 호응을 얻기도 하였으나 경제면에서는 어려움을 면치 못하였다. 19
극장예술로 꽃피운 나라이다. 오늘날까지 사랑받는 <지젤><코펠리아><백조의 호수><잠자는 숲속의 미녀><호두까기인형>등 주옥같은 발레작품이 만들어진 곳이 바로 러시아이다. 러시아에서 발레가 처음 공연된 것은 1673년(17세기)에 독일의 한 무용단이 알렉세이 마카일로비치 황제의 왕궁에서 가진 공
무용인의 비전을 제시하며 춤 예술의 대중화를 이룰 수 있는 것 이야말로 21세기의 춤 예술 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는 대응책인 것이다.
Ⅱ. 클래식발레(고전발레)
궁정발레에서 극장발레로 이행한 17세기 후반에서 19세기 말까지의 발레의 총칭. 넓은 뜻으로 20세기의 현대발레에 대응하는 호칭. 좁
Ⅰ.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의 특징
현대무용은 `동작이 무용의 실체`라는 점에서 무용을 하나의 독립된 예술로서 분리시켰다. 고전 발레에서 인위적인 노력들에 의해 동작이 이루어지는 것과는 달리, 현대무용에서는 아무런 근육 활동의 노력 없이 외적인 힘에 의해 몸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
무용수 및 안무가와 한국에서 활동 중인 무용수 및 안무가들이 만나 공동안무를 통한 새로운 창작을 시도한다. 또한 <크로스오버 댄스>를 통하여 네덜란드, 벨기에, 미국, 한국 단체의 춤에 대한 새로운 시도를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춤의 광장에서는 낮 시간에 특별히 아이들을 위한 레퍼토리 공연을 준